마음알기-진로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HOME >
마음알기-진로

마음알기-진로

우울
불안
스트레스
인터넷 중독
진로

 

  

 

진로 고민의 유형은 어떤 것이 있나요?

무엇을 하며 살아갈 지 너무 막연한 상태인가요?
진로에 대한 결정을 내려야 하는데, 무엇을 해야할지 너무 막연한 상태입니다. 내가 무엇을 좋아하는지, 무엇을 하고 싶은지도 잘 모릅니다. 막연하게 걱정만 하고 있습니다.


진로 결정을 했지만 확신이 서질 않나요?
현재 결정한 진로는 있지만 정말 그것이 잘된 결정인지 때로는 불안합니다. 누군가에게 확인받고 싶습니다.
진로에 대한 정보가 부족하진 않나요?
내가 하고 싶은 일이 있기는 한데 어떻게 구체화시킬지 잘 모릅니다. 어디서부터 어떻게 시작해야 할 지, 누구를 어떻게 만나서 도움을 받아야 할지도 막막하기만 합니다.

이러한 진로에 대한 고민은 각각이 별개의 것이라기보다는 서로 연결되어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진로에 대한 정보가 없기 때문에 진로결정에 확신이 서지 않을 수 있고, 내가 무엇을 하고 싶은지 잘 모르는 상태에서 선택에 대한 갈등을 겪고 있을 수도 있습니다. 진로 문제는 복합적이므로 해결을 위해 여러 방면으로 살펴보고 결정하는 것이 도움이 될 것입니다.

여러분들은 진로를 어떤 방법으로 선택하나요?

의사 결정이란 대안들 중에서 가능성 있는 대안을 선택하고 결정하는 행위를 말합니다. 당신의 의사 결정 유형은 어떤 것입니까?

의사결정 유형은 크게 세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첫 번째는 합리적 유형으로 합리적으로 결정하는 사람들은 의사결정을 할 때 자신과 상황에 대해서 현실적으로 평가합니다.자신과 상황에 대하여 정확한 정보를 수집하고 신중하고 논리적으로 의사결정을 하며 그 결정에 책임을 집니다. 이렇게 의사를 결정하는 사람들은 대체로 합리적입니다. 장기적으로 볼 때 이러한 과정이 심리적 독립과 성장에 도움이 됩니다.

두 번째는 직관적 유형으로 의사결정을 할 때 자신과 상황에 대하여 감정적으로 평가하는 유형입니다.의사결정의 기초로서 환상이나 감정, 상상을 이용합니다. 즉흥적인 느낌을 중시합니다. 이 유형의 경우 자신의 결정에 대한 책임을 지고 빠르게 결정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잘못하거나 실패할 확률도 높습니다.

세 번째는 의존적으로 결정하는 유형으로 의사결정에 대한 개인적인 책임을 지지 않으려는 유형입니다.의사결정 과정에서 타인의 영향을 많이 받으며 수동적이고 순종적으로 행동합니다. 이런 유형의 사람들은 사회적으로 인정받으려고 하고 자신이 처한 상황이 여러 가지로 제한받는다고 느낍니다. 의사결정을 내려야 할 때 정서적으로 불안해지고 남의 눈치를 보느라고 소신있게 일을 처리하지 못합니다. 내가 결정하지 않았기 때문에 결과에 대해 책임질 생각을 하지 않아서 실패했을 때 남의 탓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진로 선택에서 이런 어려움을 느끼는 학생들의 경우 무엇을 선택할까에 앞서 자신의 이러한 심리적 문제를 먼저 해결해야 합니다. 이것이 개인적인 독립이나 성숙을 가져올 뿐만 아니라 얽매임없이 투명하게 자신을 바라볼 수 있을 때 비로소 자신의 능력과 흥미 적성이 어디에 있는지를 바로 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진로정체감'의 자가진단 온라인테스트 
센터소개 개인정보처리방침 이메일무단수집거부 찾아오시는길

영암캠퍼스 : 우) 58447 전남 영암군 삼호읍 녹색로 1113 대학본부 2층 학생상담센터  |  전화번호 : 061-469-1365

당진캠퍼스 : 우) 31746 충청남도 당진시 신평면 세한대길 33 세한대학교 2관 1층 행정실  |  전화번호 : 041-359-6077

COPYRIGHTⓒ 2015 세한대학교 학생상담센터 RIGHTS RESERVED

로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