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알기-인터넷 중독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HOME >
마음알기-인터넷 중독

마음알기-인터넷 중독

우울
불안
스트레스
인터넷 중독
진로

 

  

 

인터넷 중독이란 무엇인가요?

가상공간의 활동에 집착하고 의존하며, 사용시간이 점차 증가하거나, 사용하지 않을 때 불안해지고, 대인관계나 일상생활 등 현실생활에 지장을 초래하는 현상을 말합니다.

인터넷 중독의 원인은 무엇인가요?

인터넷 중독의 원인은 호기심을 자극하거나 오락과 유희를 제공하는 인터넷 자체의 특성 때문일 수 있습니다. 언제 어디서나 이용이 가능한 편리성과 본인이 원하는 대로 선택하고 모든 것을 결정할 수 있는 통제력을 비롯하여, 비슷한 관심사를 가진 사람들이 쉽게 모이고, 친밀성이 높은 점도 그 특성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다른 중독증상을 가지고 있는 경우, 그 대상이 인터넷으로 바뀌면서 인터넷 중독 증상이 나타나기 쉽습니다. 또 일상생활이나 대인관계, 정신적인 면 등에서 문제가 있는 사람, 자존감이 낮은 사람이 인터넷에 쉽게 중독될 수 있습니다.

인터넷 중독의 증상에는 어떤 것이 있나요?

리셋증후군
컴퓨터가 느리거나 오작동시 리셋버튼을 이용하면 처음부터 다시 시작될 수 있는 것처럼 현실세계에서도 자신의 맘에 들지 않을 상황이나 관계를 쉽게 다시 시작하려는 현상으로 자기중심적이고 즉흥적이며 책임감없는 행동들을 보여 사회적 문제가 되기도 합니다.
시간왜곡경험
인터넷 사용시간을 실제 소요된 시간보다 짧게 느낍니다. 인터넷 처음 사용시의 목적을 잊고 계속적인 검색과 탐색으로 많은 시간을 보내서 인터넷 사용외의 다른 활동 시간이 현저히 줄어듭니다.
금단증상
인터넷에 대한 집착과 의미부여, 밤낮이 바뀌는 일상생활리듬의 불균형, 체력 저하, 피로를 비롯해서 현실생활에서의 대인관계 기피, 외부활동 저하, 인터넷을 하지 않을 경우 우울, 불안과 같은 모습(금단증상)을 나타냅니다.

인터넷 중독의 종류에는 어떤 것이 있나요?

게임중독
현실에서 이루어지기 어려운 부분을 실현시키는 온라인상의 캐릭터를 통한 대리만족과 성취욕구로 인해 중독현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런 현상들 때문에 피로, 무력감, 대인기피, 활동저하, 폭력성 노출, 가상과 현실의 혼동 등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주식중독
병적인 도박과 같이 스스로 행동을 조절할 수 없으며, 강박적으로 계속 반복적

 

  

 

'인터넷 중독'의 자가진단 온라인테스트 
센터소개 개인정보처리방침 이메일무단수집거부 찾아오시는길

영암캠퍼스 : 우) 58447 전남 영암군 삼호읍 녹색로 1113 대학본부 2층 학생상담센터  |  전화번호 : 061-469-1365

당진캠퍼스 : 우) 31746 충청남도 당진시 신평면 세한대길 33 세한대학교 2관 1층 행정실  |  전화번호 : 041-359-6077

COPYRIGHTⓒ 2015 세한대학교 학생상담센터 RIGHTS RESERVED

로고